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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노마드/마케팅 라이프 (Marketing)

Meta ; facebook 페이스북 광고 품질

by 류씨 2022. 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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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_만세하고_뛰는_세명의_캐릭터와_핸드폰_들고_있는_손

메타 ; 페이스북 광고 품질

페이스북 광고 실행 후 결과를 보다 보면, 광고 품질이라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는 광고단에 표시가 됩니다. 오늘은 광고 품질은 무엇인지, 어떤 것이 광고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지, 광고 품질을 올리게 되면 어떤 이점이 있는지, 과연 광고 품질이 전환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광고 품질을 높이는 법에 대해서도 언급해봤어요! 

 

 광고 품질은 무엇인가요?

페이스북 비지니스에서 광고를 만들어서 진행 후 며칠이 지나면 광고 품질이 나타납니다. 이 '품질'의 이해를 위해서는 페이스북이 지향하는 목표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페이스북은 유저들과의 소통, 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해당 광고를 본 사람들의 광고 반응을 측정하고 그 반응에 따른 결과에 따라 수치화시켜서 품질을 매깁니다. 페이스북은 광고의 품질, 참여율, 전환 등 포괄적인 진단을 합니다. 광고 품질에는 광고를 보거나, 숨기는 사람들의 피드백 및 저품질 특성 평가(페이스북의 기준)를 비롯한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물론, 좋아요•퍼가기 등 긍정적인 행위를 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위와 같은 광고 경험을 모니터링 하고, 품질검사를 통해 광고의 품질을 매기고 개선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광고품질이 중요할까요? 저품질 계속 돌려도 되나요? 

페이스북 광고는 일정 비용을 정해놓고 페이스북이 경매로 광고를 개시합니다. 이 경매의 방법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결론은 경매를 한다는 것이죠. 여기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데 그중에 하나가 '광고 품질'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돌려보신 분들은 아마 아실겁니다. CPM, CPC의 중요성을 말이죠.

결국 CPC를 낮춰야 CPM을 낮출 수 있고 ➔ 같은 돈으로도 더 많은 유저들에게 내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그럼 결국 같은 돈으로 더 많은 효율을 내기 위해서는? 

1. 광고 목적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므로 싼 광고 목적을 택한다. ➡︎🤷🏻‍♀️ 구매가 일어나지 않으니 말도 안 되겠죠?

2. 타깃에 따른 금액 변화 ➡︎ 🤔 이건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내가 선택한 타겠군 안에 경쟁이 심하지 않다면 자연스럽게 광고 금액이 줄어드니까요.

3. 광고 품질을 올린다. ➔ 😫 이건 유저들의 반응이라면서요? 이걸 내 맘대로 어떻게 조절하나요!! 👉👉👉🥸 NO! 페이스북은 유저들의 반응도 보지만, 광고 자체를 심의합니다. 즉 정책가이드에 맞게 광고를 만들지 않으면 저품질을 준다는 이야기죠.  예를 들어서 자극적인 표현, 참여 유도를 위한 낚시성 문구(당신이 좋아요를 누르면 여자 친구가 생긴다 등등) + 광고뿐 아니라 랜딩페이지까지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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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페이스북에 직접적으로 게시되는 광고를 가장 까다롭게 정책적으로 봅니다. 랜딩은 한발 물러선 정도? 경험상 광고보다는 덜 까다롭지만, 그렇다고 해서 너무 파격적이거나 자극적으로 만드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바로 한방에 계정이 우주 밖으로 날아가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를 어느 정도 돌리신 분이라면 페이스북 광고정책 및 비활성화에 대한 이야기는 너무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그런데 이것이 사실 우리 광고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거죠.

광고 품질이 높은 광고는 경매에서도 유리합니다. 그래서 더 많은 유저들에게 보여주려고 합니다. 그리고 더 '좋은'유저들에게 보여주려고 하죠. (이에 대한 해석은 알아서...)

 

저품질 광고를 반복해서 게시하면 페이스북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 말은? 광고•도메인•광고 계정•페이지 등등 품질이 전체적으로 낮다고 판단해버려서.. 결국은 비활성화가 될 수도 있습니다. 

 

 품질 순위 

광고 품질 순위는 총 3가지로 결과가 나옵니다. 품질, 참여, 전환에 기반하여 성과에 기반한 광고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품질 순위 값은 이렇게 나뉩니다. 

  • 평균 이상
  • 평균(상위 35~55%)
  • 평균 이하(하위 35%)
  • 평균 이하(하위 20%)
  • 평균 이하(하위 10%)

특이사항

  • 다이내믹 크레이티브는 품질이 안 나옵니다.
  • 품질은 35일간 적용됩니다
  • 이 품질의 기준은 타깃입니다. 같은 타겠군 내 광고의 위치가 어딘지 알아보는 지표가 됩니다. 
  • 정책을 어기면 저품질이 뜨는 게 아니라 광고 거부가 뜹니다.

 

 광고 관련성 진단 (광고 품질)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광고 관련성 진단이라는 것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이전의 광고 관련성 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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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 관련성 진단 ( 출처: facebook.com/business/help)

이 결과를 참고하면, 성과가 나오지 않는 내 광고에서 어디에 문제가 있는 건지 알 수 있다. 크레이티브 소재, 클릭 후 경험 또는 타게팅.. 어느 것을 바꿔야 성과를 낼 수 있는지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겠구나라고. 도구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말이죠!

⭐️⭐️⭐️⭐️⭐️  광고 품질 평균 이상 광고 성과가 좋다 

광고 품질은 광고를 유저들에게 더 많이 보여줄 수는 있습니다. 기회를 더 얻을 수는 있죠. 하지만 결과에서 성과(전환)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무조건 평균 이상에 맞추려는 노력보다는 저 진단 순위가 어떻게 정해지는지, 그것이 내 광고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무엇을 의미하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평균 이하 35%도 구매가 나오니까요.

 

페이스북 또한 품질순위, 참여-전환 순위보다는 '광고 목표'에 광고를  최적화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수단으로 생각하되 목표로 삼지 말라는 이야기죠. 

 

 

 Facebook 광고 관련성 진단 품질 높이는 방법

  • 더 높은 품질 점수를 받고 더 많은 청중에게 도달 
  • 동일한 노출 수에 대해 입찰가 낮추기 
  • 더 많은 청중을 대상으로 A / B 테스트 실행 
  • 관련성 점수를 사용하여 타깃 고객을 찾아 캠페인 개선
  • 이전에 전환된 유저 제외하기(타깃) 

 

오늘의 정리

가생이 = 끄트머리 = 가장자리 = 선 

정책의 가장자리까지 선을 넘지 않으면서도 유저들에게 먹히는 광고는?! 

 

페이스북 비활성화 이유와 복구하기 #가장중요한팁!

 

메타, 페이스북 비활성화 이유와 복구하기 #가장중요한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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