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를 극대화 하는 페이스북 광고 테스트 방법
안녕하세요. 류씨 입니다.
2022년이 아직도 어리둥절인데 어느덧 1월이 절반이나 지나갔네요. 광고의 피치를 올리기 위한 준비를 슬슬 해야 할 시기인데요. 오늘은 광고 테스트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이건 국내외 할 것 없이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타깃이나 크레이티브는 다를 수 있겠죠. 그러나 페이스북이라는 플랫폼에서 가장 성과가 좋은 광고를 뽑아내는 건 미국이나 한국이나 방법은 똑같이 쓸 수 있습니다.
여러분 올림픽이나 월드컵 좋아하세요?
뜬금없이 웬 올림픽? 월드컵?
곧 올림픽이 다가오니까, 올림픽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우리가 대진표를 광고 테스트 방법의 골격이라고 보시면 아주아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한 때 유행했던 이상형 월드컵으로 생각하시면 더더욱 쉬우실 거예요. 2명의 사람을 두고 내 이상형에 가까운 사람을 하나하나 찾아가면서 대진표를 이루어 나중에 많은 사람 중에 딱 1명만 남기는 거죠.
내 이미지와 문구, 랜딩페이지를 페이스북 유저들에게 보여주고 그 결과를 가지고 대진을 하는 겁니다. 나중엔 결국 하나 또는 두 개 정도가 남게 되겠죠?
이렇게 생각하니까 너무너무 쉬워지시죠?
우리가 광고를 테스트할 때 간과하면 망하는 조건 1가지
위와 같은 테스트 원리를 내 머릿속에 꾹꾹 담아두고, 우리는 테스트를 하러 갑니다. 자, 그런데 우리가 테스트를 할 때 절대로 지켜야 할 1가지가 있다면 전 이걸 말씀드리고 싶어요. 내가 테스트하는 변수 외에 다른 조건은 모두 수학에서의 상수값처럼 동일 값으로 놓습니다.
우리가 축구를 대진할 때, 같은 수의 축구선수, 같은 장소, 같은 시간(90분), 같은 심판, 전후반 골대 변경 등 모든 조건을 최대한 동일하게 만들어주려고 노력합니다. 왜냐고요? 축구팀의 실력으로 결과를 만들어서 이 것 외의 변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자, 그럼 광고에서도 동일합니다. 우리가 변경할 수 있는 것 중에 타깃의 조건들, 예산, 픽셀 등이겠죠? 모두 동일하게 할 때는 광고 복사 기능을 쓰셔도 아주 편리하게 광고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그럼 그림으로 전체 테스트 과정을 쉽게 보겠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마음을 굳게 먹었다가도, 막상 광고를 올리다 보면, 마음이 흔들립니다.
아, 이걸 좀 바꿔보면 안 될까?
타깃을 좀 바꿔야 하나
이 크레이티브가 괜찮나?
문구는 이게 더 낫지 않을까..?
결국 변수들이 여러 개가 되고 내 테스트는 뒤죽박죽이 됩니다. 그 와중에 구매나 내가 원하던 광고 목표가 우연히 나올 수가 있어요. 문제는 다음번에 그와 동일하게 만들려고 하면 절대로 만들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우연히 만들어진 거니까 나는 그걸 만드는 요령과 방법, 선택하는 판단력이 없거든요. 적은 금액으로 계속 연습에 또 연습을 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판단'을 내리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거든요. 지금의 저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테스트 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건 내 마인드 컨트롤입니다. 아, 이건 테스트 뿐 아니라 모든 과정에서 마찮가지인것 같네요
여러분의 빛나는 광고가 좋은 성과를 가져오길 바라며 페이스북 광고 테스트에 대한 설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댓글